
(스압) 정책제안대회 부천시장상 수상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대학교에서 도시계획부동산과 문화콘텐츠를 전공하고 있는 홍성재라고 합니다.
지난 토요일, "부천종합운동장, 두 개의 함성을 품다."라는 제목의 정책제안으로 "부천시청소년정책제안대회"에서 제 친구와 함께 "부천시장상"을 수상했습니다!
너무 제 개인적인 TMI도 많고, 권위 있는 상도 아니면서 괜히 자랑하는거로 보일까봐 올릴지 말지 고민 많이 했습니다 ㅠㅠ.... 그래도 예쁘게 봐주십쇼!!
저는 2018년부터 부천FC1995를 응원하기 시작했고, 성인이 된 후로는 적은 금액이지만 꾸준히 조합비도 내고 있습니다.
예전에 기억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끝까지 널 노래해(Bucheon 'till I die)"라는 UCC영상을 만들었던 학생이기도 합니다 ㅎㅎ
(지금은 영상 원본도 잃어버렸고, 영상도 비공개 처리해놨는데. 혹시 원하시는 분들이 많다면 팬 페이지에 저화질으로라도 업로드 하겠습니다.)
처음 부천을 응원하기 시작했을 때 '축구전용구장'을 곧 지을거라는 뉴스기사들을 보면서 설렜던 기분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당시에는 가변석도 없었기 때문에 전용구장에 대한 필요성을 크게 느끼기도 했고,
월드컵 이후로 K리그에 대한 관심도 급성장하던 시기라서, 전용구장 논의가 꽤 활발했던 것 같습니다.
(저도 월드컵 이후로 유입된 케이스입니다 ㅎㅎㅎ 자습실에서 몰래 본 독일전은 제 인생을 송두리째 ... ㅎㅎㅎ!!!)
그러다가 어느순간 역세권재개발 계획이 발표되면서 전용구장의 꿈은 기약없이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면서 개인적으로 대학입시, 코로나, 그리고 군대까지 시간이 정신없이 흘렀습니다.
막연하게 대학가면 전용구장 생기겠지, 코로나 끝나면 전용구장 생기겠지, 전역하면 전용구장 생기겠지.....
도시계획을 전공하다 보니까 승격만큼이나 제게는 전용구장이 간절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전용구장 건설에 대한 이야기가 제게는 도시계획을 전공하게 만든 여러 요인 중 하나였을 정도였으니까요.
(부천의 도시 구조상 종합운동장의 활성화 말고는 도시의 응집력을 높일 방법이 없다는 사실을 어릴때부터 직감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제는 가변석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것 같고, 시장님도 전용구장을 약속하셨다고 하니 "전용구장 논의를 굳이 지금 해야하는가?"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GTX 덕분에 부천종합운동장 주변의 부동산가치가 급상승하면서, 시 입장에서는 "수혜자가 비교적 한정적인" 축구구단을 위해 해당 부지를 투자하는 것보다, 민간에 팔거나 새로운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선택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최근 대한민국은 k-pop의 세계적 인기라는 기회에 걸맞는 공연 인프라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여러 뉴스기사들을 보게 되었고, 이를 우리 부천이 여러 방면에서 기회로 삼을 수 있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발전시켜서 부천축구전용구장을 기존 가변석을 활용하여 보조경기장에 빠르게 조성하고, 부천종합운동장은 공연장으로 활용하는 정책을 착안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정책제안대회 TMI를 조금만 말씀드리자면, 시장님께서 행사에 함께 하셨던 것은 아니었고, 대학교 교수님이나 시의원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조금 부끄럽지만 참가자격이 만24세까지여서, 제 의견이 공론화될 수만 있다면 어떤 창구라도 괜찮다!는 생각으로 턱걸이로 참가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성인 참가자가 절반 정도 되더군요. (등수가 따로 있지는 않았고, 부천시장상을 3팀이 수상했는데 전부 성인들이었다는 ㅎㅎㅎ)
이 수상을 축하도 받고 싶고, 앞으로 전용구장의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의견 댓글로 남겨주십쇼!
물론 이번 정책제안대회를 준비하면서 팬페이지 내에 글들도 많이 참고했지만,
헤르메스 모두의 의견수렴 과정이 있던 것도 아니고, 제가 모르는 뒷이야기도 많을테니,
올 하반기에 좀 구체적인 설문조사를 팬 페이지에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이때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혹시 문제될 내용이 있다면 역시 알려주십쇼... !!!
감사합니다!!
더운 날씨에도 함께 경기장을 채워주시는 모든 헤르메스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주도 "헤르메스캐슬"에서 뵙겠습니다!
3줄요약
1. 부천종합운동장에는 공연을, 보조경기장에는 전용구장을 짓자는 정책제안을 함
2. 부천시청소년정책제안대회에서 부천시장상을 받음
3. 함께 의견을 나누고자함
▼ 발표내용 첨부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사진 위에 올리고 조금 기다리시면 스크롤 내릴 수 있게 알아서 바뀝니다.
(대회 때는 QnA 관련 슬라이드가 없었지만, 그때 나눈 질의응답을 토대로 슬라이드를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는 "아 이렇게 답할걸!"하는 아쉬움이 남아서 팬페이지에 올리려고 좀 해당 내용을 좀 추가했습니다!)
-
KakaoTalk_20250726_151221018.jpg.webp
KakaoTalk_20250726_151221018.jpg.webp (59.9KB) 8 -
image (1).png.webp
image (1).png.webp (50.6KB) 11 -
판타지스타 발표자료 - 확장.pdf
판타지스타 발표자료 - 확장.pdf (7.97MB) 28
댓글
댓글 쓰기함께 응원하는 팬으로서 전용구장설립에 관심을 가지고 힘써주는 모습에 감사를 표합니다.
의견을 나누자고 하셨으니 종합운동장 최근 조감도와 달리 4면 좌석 배치로 발표를 하신 점 개인적으로 매우 마음에 듭니다ㅎㅎ
다만 가변석을 이용한 경기장 예 중 광주FC의 경우 안전상의 문제로 다시 월드컵경기장으로 홈구장을 변경해 사실상 애물단지가 되어버렸습니다.
하여, W석에 추가적으로 1995석, S석은 콘크리트 구조물로 신설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현재 1995석에서 다같이 뛸 때 흔들림이 크게 느껴집니다)
기존 가변석은 앉아서 관람하는 사람이 많은 E석 정도는 활용이 가능해보이나 추후 관람객 증가 및 예산이 편성되면 콘크리트 구조물로 변경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E석을 제외 경기장을 거의 새로 짓는 수준이 될 것입니다.
ㅠㅠ
부천FC를 생각하는 글 감사드리며 제 개인의 생각을 나눴으니 이해바랍니다. 부천 파이팅~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4면을 꼭 해야 응원소리가 경기장 내에서 잘 공명하고, 더 몰입감 있는 관람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잘 캐치해주셔서 정말 기쁘네요 ㅎㅎㅎ
- 제가 알기로는 광주의 경우 현재 전용구장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피치 규격 때문인 것 같더라고요. 저희는 이를 잘 참고하여 설계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m.nocutnews.co.kr/news/6294643
- 가변석이 물론 안전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우선 뭐라도 시작한다라는 측면에서 추후 견고한 전용구장을 지을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여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 만약 높으신 분들의 사정으로 보조경기장 부지를 민간에 판다고 가정하면, 가변석 형태가 또 철거하기 좋을테고요. 결국 개발을 할땐 하더라도 그때까지 사용할 전용구장이 생기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애정 어린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반박을 하고 싶은게 아니라, 함께 이런 대화를 할 다른 곳이 없어서 ㅎㅎㅎ 신나서 막 써내려간 댓글이라고 생각해쥬십쇼 ㅎㅎ!!
원정석에 배치시키는 기존 가변석이란 현재 저희가 N석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변석을 그쪽으로 옮기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새 구장의 N석은 늘어난/늘어날 홈팬들에 맞게 새롭고 더 큰 가변석을 설치하는 계획이구요.
우려하시는 안전문제에 있어서 더욱 세밀하게 보완하겠습니다. 비용과 안전을 맞바꾸는 실수를 하지 않고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